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검은 혀(흑모설): 원인, 증상 및 치료

반응형

혀(Tongue)가 검게 변하는 증상

흑모설이라고 불리는 혀가 검게 변하는 증상은 혀 표면에 죽은 세포, 음식물 입자 및 박테리아가 추적되어 혀가 검거나 짙은 갈색으로 변하는 상태이다. 이 축적은 혀 표면의 작은 돌기인 유두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이 돌기는 분홍빛이 도는 흰색이지만 과도하게 자라면 변색되어 혀가 검게 변할 수 있다. 

 

검은혀증(흑모설)은 혀가 검게 변해 외관상 심각한 병에 노출된 것으로 보일 수 있으나 맛을 느끼는 데 큰 문제가 없고 혀 건강에는 무해하다. 

 

 

 

 

 

 

검은 혀(흑모설)의 원인

1. 열악한 구강 위생

열악한 구강 위생은 검은 혀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이다. 정기적으로 양치질이나 치실을 사용하지 않으면 음식물 찌꺼기와 박테리아가 혀 표면에 축적되어 변색될 수 있다. 

 

 

2. 담배 

담배, 시가, 씹는 담배와 같은 담배 제품을 사용하면 혀가 더러워지고 혀가 검게 변할 수 있다. 

 

 

3. 약물

항생제, 항정신병약, 항우울제와 같은 특정 약물은 입안의 정상적인 박테리아 균형을 변화시켜 검은 혀를 유발할 수 있다. 

 

최근 일본의 60대 여성의 혀가 검게 변해 흑모설(검은혀증) 진단받은 사례가 있다. 이 여성은 항생제 '미노사이클린(Minocycline)'을 사용한 후 혀가 검게 변하고 털이 난 듯한 증상을 보였다. 의료진은 여성의 혀뿐만 아니라 얼굴 피부색도 회색으로 변했다고 보고하였다. 

 

이 여성은 직장암을 치료하기 위해 14개월 전부터 화학요법을 시작하였으나 약물 부작용으로 피부 병변이 나타났고 이를 치료하기 위해 미노사이클린이 처방되었다. 미노사이클린은 피지와 염증을 억제해 여드름 치료에 흔히 처방하는 항생제이다. 

 

의료진들은 미노사이클린이 흑모설(검은혀증)을 유발했을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으며, 미노사이클린을 다른 약물로 교체하였다. 이후, 환자의 증상은 개선된 것으로 전해진다. 

 

검은혀증(흑모설)의 명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미노사이클린뿐만 아니라 여드름 피부 치료에 쓰이는 에리트로마이신, 독시사이클린 등의 항생제도 이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4. 탈수

탈수로 인해 입안이 건조해져 혀 표면에 죽은 세포가 축적되어 혀가 검게 변할 수 있다. 

 

 

5. 과산화물이 함유된 구강청결제

과산화수소가 함유된 구강 세정제는 혀 표면의 박테리아를 죽여 혀를 검게 만들 수 있다. 

 

 

6. 건강 상태

검은혀증(흑모설)은 당뇨병, 간 질환 및 HIV/AIDS와 같은 기저 질환의 증상일 수 있다. 

 

 

 

검은 혀의 증상

검은 혀의 주요 증상은 혀 표면의 어두운 변색이다. 다른 증상으로는 구취, 입안의 금속 맛, 혀의 털이 많거나 털이 일부에 집중되어 있는 경우가 있다.

 

 

 

 

반응형

 

 

 

검은 혀에 대한 치료 옵션

1. 구강 위생 개선

정기적으로 양치질과 치실을 사용하면 열악한 구강 위생으로 인한 검은 혀를 예장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2. 혀 긁기

혀 스크레이퍼를 사용하면 혀 표면에 축적된 죽은 세포와 박테리아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3. 담배 끊기

담배 사용을 중단하면 담배 얼룩으로 인한 검은 혀를 예장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4. 수분 공급

물을 많이 마시면 검은혀증(흑모설)을 유발할 수 있는 탈수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5. 약물 변경

검은혀증(흑모설)이 약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 의사의 진단을 통해 사용되는 약물을 변경하거나 복용량을 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6. 기저 질환의 치료

검은혀증(흑모설)이 기저 질환으로 인해 발생한 경우 해당 상태를 치료하면 검은 혀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혀(Tongue)에 나타날 수 있는 증상

1. 혀 유두염

혀에 혓바늘이라고 불리는 작은 돌기들이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 혀가 붉고 아프며, 맛이 이상하게 느껴질 수 있다. 흡연, 스트레스, 알레르기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2. 염증성 궤양

혀에 작은 상처가 생기는 질환. 혀가 아프고 따끔거리며, 구강 내 감염이 발생할 수 있다. 외상 스트레스, 면역질환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3. 열구설

혀가 갈라져 보이는 질환. 혀에 깊은 균열이 생기며, 심할 경우 출혈이나 감염이 발생할 수 있다. 유전적 요인, 피부 질환, 비타민 결핍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4. 지도상설

혀에 지도 모양의 붉고 흰 병소가 옮겨 다니는 질환. 혀가 따끔거리거나 맛이 변하며, 피로할 때 재발하는 경향이 있다. 아토피, 빈혈, 지루성 피부염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5. 구강 칸디다증

구강 내 진균에 의한 감염 질환. 혀에 하얀색 백태가 생기며 입 안이 텁텁하고 아프다. 면역력 저하, 당뇨병, 임신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6. 빈혈

적혈구나 혈색소의 양이 부족한 질환. 혀에 유두가 상실되어 매끈하게 보이며, 통증과 작열감을 호소한다. 입술 가장자리가 갈라지고 구강 칸디다증이 발생할 수 있다. 

 

 

7. 백혈병

백혈구의 이상 증식으로 인한 질환. 혀에 점막 빈혈, 점막 궤양, 출혈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잇몸 면에서 출혈이 초기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 

 

 

8. 쉐그렌 증후군

타액선 분비 저하와 안구 건조증을 동반하는 자가면역질환. 혀에 외상성, 염증성 병소가 쉽게 생기며, 구강 칸디다증과 백태가 발생할 수 있다.

 

 

9. 퓨츠-예거씨 증후군

유전적인 대사 이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 이 질환은 헤모크로마토시스와 같은 대사 이상을 가진 환자들에게서 발생할 수 있으며, 혀에 흰색 반점이나 빨간 반점이 생길 수 있다. 

 

반응형

'라이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령화 시대: 건강과 오메가 3(Omega 3) 효능  (0) 2023.05.19
고령화 시대: 건강과 비트(beet) 효능  (0) 2023.05.18
반려동물의 치아 건강 유지  (0) 2023.05.15
장애인 연금  (0) 2023.05.13
장애인 세제 혜택  (0) 2023.05.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