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적대적 반항장애(ODD)

반응형

적대적 반항장애(ODD, Oppositional Defiant Disorder)는 부모, 교사 및 기타 성인과 같은 인물에 대한 거부적, 적대적, 반항적 행동이 주 증상으로 나타나며, ODD를 가진 아이들은 종종 어른들과 논쟁하고, 규칙과 요청을 거부하고, 고의적으로 다른 사람들을 괴롭힌다. 

 

 

 

 

 

ODD는 취학 전과 학령기 아동의 반사회적 및 공격적 행동의 초기 발병을 찾아내기 위해 DSM에 포함되었다(Keenan, 2011). 성질 부리기 또는 말싸움과 같은 어린 아동들에게 흔하게 보이는 행동을 한다. 그러나, 심각하고 연령에 부적절한 ODD 행동은 부모와 아동 관계에 극도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Greene & Doyle, 1999). 

 

ODD가 있는 아동은 후에 충동 조절, 약물 사용, 기분 장애와 불안 장애를 가지게 될 위험성 역시 높으며, ADHD와 CD 같이 흔히 동시 발병하는 아동기 장애를 통제한 후에도 위험성이 줄어들지 않는다. 아동 및 청소년 ODD의 증상은 친구와의 기능이 빈약하고 이성과의 애정 관계의 빈약함을 포함하여 초기 성인기의 다양한 사회성 및 대인 관계의 어려움을 예측하기도 한다(Burke, Rowe, & Boylan, 2014).

 

일부 연구 결과는 ODD의 증상을 부정적 정서(분노, 성마른 기분), 반항성(반항적, 고집불통 행동), 해로운 행동(보복성)을 보이는 세 가지 차원으로 묶을 수 있다고 제시했다. 초기 성인기에서 각기 다른 정서 장애 및 행동 장애를 예측하는 요인이다(Burke, 2012). 

 

ODD의 세 가지 차원 전부는 CD와 연관이 있으며, 부정적 정서가 이후에 우울을 예측해 준다. 반항성은 이후에 행동 장애를 예측하고, 보복성은 이후에 잔인하고 무정서적인 행동과 관련이 있다(Stringaris & Goodman, 2009). ODD의 세 가지 차원 모두는 상호 관련성이 높다. 그러나, 해로운 행동 증상 차원은 다른 두 가지 차원의 증상과 일관되게 발생하는 것으로 보이지 않으며, 이는 해로운 행동 증상은 ODD보다는 CD의 심각한 품행 문제와 더 연관될 수 있음을 암시한다(Burke et al., 2010).

 

 

 

반응형

 

 

 

적대적 반항장애의 진단 준거(DSM-5)

(A) 분노/성마른 기분, 논쟁적/반항적 행동, 또는 복수심이 강한 패턴이 다음의 범주 중에서 최소 4개 이상이 있으면서 적어도 6개월 이상 지속되고, 형제자매가 아닌 한 명 이상의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에서 나타난다.

 

 

분노/성마른 기분

      (1) 화가 나서 종종 이성을 잃는다.

      (2) 종종 과민하거나 쉽게 짜증을 낸다.

      (3) 종종 분노하고 분개한다. 

 

 

논쟁적/반항적 행동

      (4) 권위 대상과 종종 논쟁함, 아동과 청소년은 성인과 논쟁한다. 

      (5) 종종 권위 대상의 요구 또는 규칙 따르기를 적극적으로 거역하거나 거절한다. 

      (6) 종종 타인을 고의로 귀찮게 한다.

      (7) 자신의 실수 또는 잘못된 행동에 대해 종종 다른 사람을 비난한다. 

 

 

보복성

      (8) 지난 6개월 이내에 최소 두 번 이상 악의적이거나 앙심을 품는다. 

 

 

주의: 이러한 행동의 지속성 및 빈도는 증상이 되는 행동과 정상 범위 내에 있는 행동을 구별하는 데 사용되어야 한다. 5세 이하의 아동은(다른 언급이 없다면) 최소한 6개월 동안 행동이 거의 매일 발생해야 한다(준거 (A)(8)). 5세 이상의 아동은(다른 언급이 없다면) 행동이 최소한 6개월 동안 일주일에 적어도 1회 이상 발생해야 한다(준거 (A)(8)). 빈도에 대한 이런 기준은 증상들을 규정하기 위한 빈도의 최소 수준에 대한 지침일 뿐이며, 행동의 빈도와 정도가 개인의 발달 수준, 성별, 문화의 규범적인 범위를 벗어났는지 등과 같은 다른 요인들도 고려해야 한다. 

 

 

(B) 행동에서의 방해는 개인 자신 또는 가까운 사회적 맥락(예를 들면, 사족, 또래 집단, 동료) 내에 있는 상대방의 고통과 연관이 있으며, 이는 사회적, 교육적, 직업적, 또는 다른 중요한 기능 영역에 대해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C) 행동은 정신병, 물질 사용, 우울, 또는 양극성 장애의 경과 중에만 국한해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다.  또한 준거가 파괴적 기분장애에 맞지 않는다. 

 

 

현재의 심각도를 명시한다. 

      -. 경도: 증상이 한 개 장면(예를 들면, 집에서, 학교에서, 직장에서, 또래 집단에서)에만 제한된다.

      -. 중등도: 일부 증상이 적어도 2개 장면에서 나타난다. 

      -. 고도: 일부 증상이 3개 이상의 장면에서 나타난다. 

 

출처: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5th ed.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SM-5에서 ODD를 세 가지 증상군으로 나누었다. 

-. 분노/성마른 기분: 화가 나서 이성을 잃는, 화를 잘 내거나 쉽게 짜증 내는, 화나고 분개하는 행동

-. 논쟁적/반항적 행동: 권위 대상과 논쟁을 벌이거나 반항, 타인에게 짜증을 내거나 비난하는 행동

-. 보복성: 앙심을 품거나 보복적인 행동

 

대부분의 ODD 아동들(약 90%)은 두 개 이상의 상황에서 증상을 보이며, 많은 상황에서 결함을 보이는 아동들만큼 심각하지는 않다고 해도, 집에서만 증상을 보이는 아동이라도 심각한 적응 문제를 보이기도 한다(Kimonis et al., 2014).

 

반응형